본문 바로가기
재테크하는 남편/정보

금 투자란? 금 투자 방법, 하는 이유

by 56분 전 2023. 7. 11.
반응형

금 투자

 

오늘은 금 투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.

금 투자는 왜 하는지, 어떤 것들을 조심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먼저 금 투자!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말이 안전하다는 말일 텐데요.

금은 다른 투자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변동이 적고 안전한 자산으로 분류됩니다.

 

그래서 low risk, low return을 추구하는 분들에게는 인기가 많은 것이 금 투자입니다.

 

그럼, 먼저 금 투자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 

금 투자를 하는 이유

가치 저장: 금은 수세기 동안 가치 저장 수단으로 여겨져 왔습니다. 그것의 고유한 물리적 특성과 희소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식되는 가치에 기여합니다. 명목화폐와 달리 금은 정부나 중앙은행의 조작 대상이 아닙니다. 장기적으로 그 가치를 유지하거나 평가할 수 있어 자산 보존을 위한 매력적인 투자 옵션이 됩니다.

 

안전한 자산: 금은 종종 경제 및 지정학적 불확실성의 시기에 안전 자산 역할을 합니다. 투자자들은 금융 시장의 위험이 증가한다고 인식할 때 금의 상대적 안정성과 보안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. 시장 혼란기에는 투자자들이 금속으로 몰려들면서 금 가격이 상승하여 시장 침체에 대비한 잠재적 헤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.

 

다양화: 금은 투자 포트폴리오에 다양화 이점을 제공합니다. 주식 및 채권과 같은 다른 자산군과의 상관관계가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. 결과적으로 다양한 포트폴리오에 금을 포함하면 전체 포트폴리오 위험을 줄이고 잠재적으로 수익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. 금의 성과는 다른 투자와 다를 수 있으므로 시장 변동 중에 균형을 잡을 수 있습니다.

 

인플레이션 헤지: 금은 종종 인플레이션에 대한 효과적인 헤지 수단으로 간주됩니다. 인플레이션 상승으로 명목 화폐의 구매력이 떨어지면 금의 가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. 역사적으로 금은 장기적으로 구매력을 유지해 왔습니다. 공급이 제한된 유형 자산으로서 금은 가치를 유지하고 통화 가치의 침식에 대한 헤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.

 

유동성: 금 투자는 금속이 전 세계적으로 거래되고 활성 시장이 있기 때문에 유동성을 제공합니다. 투자자들은 물리적 금괴, 금화 또는 ETF(Exchange-Traded Funds) 및 선물 계약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로 금을 쉽게 사고팔 수 있습니다. 금을 현금으로 비교적 빠르게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은 투자자에게 유연성을 제공합니다.

 

정리하면, 대체로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는 데 있어서 안전 자산으로 금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.

 

금 투자의 위험성

금 투자도 100% 안전한 자산은 아닌데요. 금 가격의 변동이 있을 수 있고, 특히 단기적으로 변동이 클 때가 있습니다. 다른 투자들과 마찬가지로 시장 상황이나 투자자 심리, 공급, 수요에 의해서 금 가격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.

 

금 투자의 형태

요즘은 금 투자라고 하더라도 물리적으로 금을 사서 보유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.

보통 금을 보유하기보다는 금과 관련된 ETF나 금 선물, 금광 회사 주식을 사는 형태로 금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

개인적으로는 금에 투자하고 싶다면 금 ETF(티커 : GLD)를 추천합니다.


올웨더 포트폴리오와 같은 자산 배분을 중심으로 하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는 금이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 수익은 조금 덜 하더라도 상대적으로 MDD를 낮출 수 있는 것이 장기투자를 하는 데 있어서 지름길인데요.

그런 면으로 봤을 때 금 투자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 

반응형

댓글